구글 블로그 - 수익 창출을 시작 하는 분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갑자기 광고 게재가 모두 중단 될 때)

구글 블로거에 애드센스를 연결 하는 데에 성공한 사용자들은 처음에 한껏 들뜨게 된다.
이미 폭넓은 구독자와 Traffic을 가진 사람들은 광고 클릭률에 대해 신경쓰지 않겠지만
애드센스 홈 통계 화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저 화면을 보면,

수익을 어떻게 생길까?
몇번 클릭하면 돈이 적립 될까?
광고 안에 들어가서 물건을 구매해야 하나?
구매자가 구매하면 수익이 더 많이 생길까?

등등, 상당한 호기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에 뜨는 광고를 클릭 하면서 애드센스 통계에 어떻게 반영 되는지 이것 저것 테스트를 해 볼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내가 해 주고 싶은 충고는

"절대 자신의 블로거에서 광고를 클릭하지 말 것"
광고비는 광고 클릭 횟수에 따라 알아서 애드센스에서 보내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 확인 해 보세요.
괜히 직접 실험하다가 저 같이 맘고생 합니다.

1. 광고중단

애드센스 수익창출을 시작하면서 몇일동안 틈만 나면 내 블로그에 접속하여 광고 클릭하면서 애드센스 홈페이지 통계가 변하는 것을 보며 희열을 느끼던 때가 있었다.
그런던 어느날 갑자기 아래와 같은 화면을 접하게 되었다.
광고가 사라진 화면 예시
위의 화면에서 가로와 세로에 광고가 있어야 할 자리에 광고가 없는 것이다.
내가 접한 현상은 그림과 같이 광고가 배치 될 배너 공간이 사각형 공백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부분이 하얀색으로 반짝하고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것이었다.

2. 광고 중단 임시 대처

앞의 글(수익 손실 위험 바로가기)때에 그랬듯이 웹 서핑을 시작했지만 별 다른 해결책을 찾을 수는 없었다.
ads.txt파일과 robots.txt 파일의 문제는 아니었다.
이전 글에서 작성한 '수익 손실 위험' 글에서 작성한 상태와 같다면 광고 송출 문제와는 무관하니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1) 인터넷사용기록, 임시파일삭제
    어떤 분은 임시파일이 누적되어 광고 표시에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삭제한 후 광고가 정상적으로 표시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내 블로그에는 효과가 없었다.

(2) 새글 업로드
    새글이 업로드 될 때 광고가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몇 초 정도 지속 될 뿐 완전한 해결책은 아닌 것 같다.

(3)애드센스에 의견 보내기
    애드센스 홈페이지 좌측 하단에 보면 "의견 보내기"라는 항목이 있다.
    이곳에 광고게재 중단 현상을 설명하고 시정을 요구 했다.
    광고 중단 이후 1주일 정도 지난 후 다시 광고가 나타났는데, 이것 때문인지는 확신이 없다.
    애드센스에서 내가 보낸 의견에 처리 내용에 대해 일체 회신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걸 보면 구글은 사용자대한 감성이 정말 없는 것 같다.
    그래도 의견 보내기는 꼭 해보자. 애드센스 내부 로직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무효 트래픽 주의

나 같은 초보자들에게 내가 정말로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무효 트래픽" 이다.
애드센스 도움말에는 무효 트래픽을 아래와 같이 정의 하고 있다.

무효 트래픽 정의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으로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합니다. 무효 트래픽에는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무효 트래픽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
(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Google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에 따른 결과여야 하며, 
인위적으로 클릭 또는 노출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계정의 무효 트래픽 수준이 높은 경우 광고주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Google에서 게시자의 계정을 정지하거나 사용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청천병력 같은 말, 고의로 광고 클릭하면 앞으로 애드센스 못쓰게 한다네요.
호기심에 몇번 광고 클릭했다고 사전 경고도 없이 이제 막 피어나는 새싹을 잘라버리는 무자비한 짓을 한단 말인가요???
하더라도 이런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라고 사전 경고 한 번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경고 없이 했다면 이건 정말 힘 있는 자의 일방적인 횡포네요!

광고게재가 무효 트래픽에 의한 중단 된 것인지 알아 보려면 아래와 같이 정책 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정책 위반이라면, 위반 했다는 메일이 날아 온다.
애드센스 정책센터
나 같은 경우는 정책 위반은 아니었다.
하지만 정책 센터에서는 "축하한다"는 말을 계속 해 주지만 1주일 동안 광고가 사라지는 화면을 보는 심정은 답답하기만 하다.

지금은 광고 게재가 복구 되었지만, 한번씩 빈 광고박스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때, 게재 할 광고가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 같기도 하다.

결론없이 끝내서 끝까지 읽은 분께 미안하긴 하지만,
광고를를 처음 시작하는 분께 한 번 더 당부하고 싶은 말은

"어떤 경우도 자신의 컴퓨터에서 자기 사이트의 광고 클릭 금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