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포커싱 꽃사진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책 - 한국식물생태보감

아웃포커싱의 시작
사진을 배우기 시작하면 대개 제일 먼저 시작하는 단계가 아웃 포커싱 사진일 것이다.
부산 황령산에서 촬영한 무궁화
주위의 일반 사물, 사람들에 대해 아웃포커싱 사진을 많이 찍는데, 그중에서 초보자들에게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제는 아마도 꽃사진일것 같다.
꽃사진은 다른 사진에 비해 화려하고, 왠만하면 전체적인 구도에서도 실패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이다.
그렇게 꽃사진을 찍다 보면 뭔가 허전하다.
무궁화, 장미, 국화 등은 익히 아는 소재지만 우리 주위에는 우리가 이름을 아는 꽃보다는 알지 못하는 꽃이 더 많다.

                    꽃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그런 것이다.
내가 그 꽃이름을 알지 못하면 내게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름을 안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인터넷을 뒤져도 쉽게 찾기 힘들다.
"구글 이미지로 검색"을 사용해도 유사한 이미지는 잘 찾아 주지만 꽃이름이 무엇인지 만족할만한 답은 주지 못했다.

그러던 중 도서관에서 "한국식물생태도감"을 접하게 되었다.
한국식물생태도감1권한국식물생태도감 2권

한국식물생태도감 1권의 차례
1권의 차례
1권의 부제는 주변에서 늘 만나는 식물
2권의 부제는 풀밭에 사는 식물
한국식물생태도감 페이지 예시
모든 페이지가 칼라로 되어 있어 식물을 찾기는 편리하다.
황령산에서 이름 모를 꽃을 많이 찍었는데 지금 하나씩 책을 찾아가며 정리하는 중이다.
책 값이 비싸다 보니-1권 75,000원, 2권 55,000원-도서관에 갈 때 찾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지만, 하나씩 천천히 알아갈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끝>




댓글